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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재 피아니스트 임윤찬 군, 감동의 무대 선보여

 미국의 반 클라이번 국제 피아노 콩쿠르에서 역사상 최연소로 우승한 피아니스트 임윤찬을 보기 위해 수백명의 한인들이 오로라 한인타운에서 1시간 30분 거리의 포트 콜린스까지 기꺼이 달려가 그의 공연을 온전히 감상했다. 지난 8월 1일, 포트 콜린스의 콜로라도 주립대학 내 University Center for the Arts의 그리핀 콘서트 홀에서 예정된 임군의 공연은 오후 7시 30분이었으나, 6시 이전부터 사람들의 줄이 길게 늘어서기 시작했다. 일찌감치 줄을 선 관객들의 대부분은 한인 교민들로, 반 클라이번 국제 피아노 콩쿠르에서 최연소의 나이로 금메달을 차지하며 세계를 깜짝 놀라게 한 임군의 피아노 연주를 직접 목도할 수 있다는 기대감을 한껏 드러내고 있었다. 7시 30분을 조금 넘긴 후 앳된 얼굴의 임윤찬군이 등장하자 환호성이 터져 나왔다. 그는 브람스의 4개의 발라드 Op.10 4곡을 쉴새없이 몰아치듯 연주했고, 곧 이어 멘델스존의 환상곡 F# 단조(스코틀랜드 소나타)를 연주하기 시작했다. 화려한 아르페지오의 도입부는 환상곡답게 환상성을 도드라지게  나타냈으며, 빠르기에 있어 안단테와 콘 모토 아지타토를 번갈아 쓰며 템포의 변화를 주어 감정의 표현을 드러냈다.  때로는 물 흐르듯 부드럽게, 때로는 회오리바람이 휘몰아치듯, 피아노와 혼연일체가 된 듯한 임군의 연주는 숨이 멎을 정도로 강한 흡입력을 표출했고, 관객들은 숨을 죽이고 그의 연주를 홀린 듯 지켜봤다.       15분간의 휴식시간을 마치고, 다시 모습을 드러낸 임군은 알렉산더 스크리아빈의 피아노 소나타 2번 ‘환상 소나타’ G# 단조 Op.19로 연주를 시작했다. 첫번째 안단테 악장은 반복되는 선율로 시작했으며, 이후 서정적으로 흘러가는가 싶더니 짧은 클라이맥스에 이른 후 다시 잔잔하고 서정적인 선율로 돌아갔다. 두번째 악장은 프레스토로 빠르고 열정적인 연주로 1악장과 선명하게 대비되었다. 마치 폭풍우에 풍랑이 이는 듯 격정적인 연주로 강렬한 인상을 남기며 곡을 마무리했으며, 마지막 곡이었던 베토벤의 “영웅 변주곡”과 푸가 내림 E 장조 Op.35(에로이카)는 상당히 긴 길포이의 변주곡으로, 응축과 격렬한 긴장과 이완이 교차되며 치밀한 구성을 연주만으로도 충분히 느낄 수 있을 정도로 매력적인 연주를 선보였다.약 2시간에 걸쳐 4곡을 악보 없이 연주해 낸 임군은 18세라고는 도저히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때로는 대담하고, 때로는 섬세한 연주로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았으며, 특유의 자신만만한 몸집과 표정은 곡 자체에 완전히 몰입한 피아니스트의 모습이 어떤 것인지를 분명하게 느낄 수 있게 했다. 준비한 곡이 끝나자 관객들은 전원 기립하며 우레와 같은 박수로 임군의 천재적인 연주에 찬사를 보냈으며, 이에 임군은 초절정의 기교를 선보이며 스크리아빈의Feuillet d’Album op.45 no.1, 라흐마니노프의 라일락, 리스트의Transcendental Etude no.10 등 3차례에 걸쳐 앙코르 곡으로 화답했다.       임군의 이날 공연은 미국에서의 마지막 공연이었으며, 그는 다음날인 3일 새벽 비행기로 다시 한국으로 돌아갔다. 현재 한국예술종합대학에 재학 중인 임군은, 콩쿠르 입상 후 공연일정이 빈틈없이 짜여 있음에도 불구하고 완벽한 무대를 준비하기 위해 공연 전날 밤 12시가 넘게까지 연습에 매진하는 등 성실한 모습에 겸손함까지 겸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날 공연을 찾은 한인 교민들은 한국이 배출한 천재 피아니스트의 공연에 감탄을 거듭하며 “공연을 볼 수 있어 영광이었다”, “천재라는 말 밖에는 할 말이 없다”, “콜로라도까지 찾아와서 이런 멋진 공연을 펼쳐준 임윤찬에게 감사할 따름”, “18살에게서는 도저히 나올 수 없는 실력이다. 28살 피아니스트도 저 정도로 하기가 어렵다. 말 그대로 천재 피아니스트”라며 입을 모아 찬사했다. 임군과 함께 콜로라도를 찾은 임군의 어머니는 “아들의 공연을 보기 위해 찾아와주신 한인 교민 여러분들에게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인사를 전했다. 임군의 공연은 지난 7월 30일부터 8월 6일까지 열리는 오디시아드 국제 피아노 페스티벌(International Keyboard ODYSSIAD & Festival)의 초청으로 성사된 것으로, 임윤찬군의 공연 외에도 8월 4일에는 한국의 피아니스트 이주은(Ju-eun Lee)씨의 공연도 같은 장소에서 열렸다. 오디시아드 페스티벌의 창설자인 제넷 랜드리스 박사는 임군의 공연이 시작되기 전에 간단한 소개와 함께, “18세의 임군이 반 클라이번 콩쿠르에서 우승을 할 때 나도 그 자리에 있었다. 여러분들도 그 감동을 함께 느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하린 기자피아니스트 천재 피아노 연주 피아노 소나타 국제 피아노

2022-08-05

[열린 광장] 노력하는 사람들

근래에 두 젊은이가 자기 분야에서 놀랄만한 위업을 달성했다.  그들이 세계에서 최고의 자리에 올라설 때까지 해야 했던 지난 한 연습 과정을 통해 영어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배워야 할 것은 없을까 생각해 보았다.   피아니스트 임 윤찬(18세)은 북미 최고 권위의 ‘반 클라이번 국제 피아노 콩쿠르’에서 역대 최연소로 우승했다. 그는 천재라고 부르는 것에 대해 “천재는 절대로 아니고 그냥 노력하는 사람입니다.  다만 노력하는 용기가 있을 뿐입니다” 라고 말했다. 또 “작은 연습실에서 하루 7시간을 연습하다 보면 잠시 길을 헤맬 때도 있다. 좋은 음악을 하고 싶다는 생각과 위대한 연주가들의 연주를 들으며 나도 저렇게 연주할 수 있다면 이건 별것이 아니겠구나 하는 생각이 다시 길을 찾게 했다”라고도 했다.     일본의 탁구 여제로 불리는 이토 미마(21세)는 작년 도쿄 올림픽에서 일본 탁구 사상 처음으로 혼합 복식에서 중국을 꺾고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탁구선수 출신인 그녀의 어머니는 딸이 탁구에 재능이 있는 것을 발견하고 집중훈련을 통해 중국의 아성을 무너트리겠다는 결심을 했다고 한다.   그래서 딸이 유치원에서 돌아오면 하루 7시간까지 연습을 시켰다. 보통의 연습 방법으로는 절대 중국을 이길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결과는 키 152cm라는 신체적인 열세에도 일본 최초의 올림픽 금메달을 획득하게 된 것이다.   두 사람 모두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하루 7시간 연습이라는 피나는 노력을 하였지만 이토 미마의 마음과 자세는 성인이 되어 영어를 공부하는 사람에게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성인들은 ‘꼭 중국을 이기고 말겠다’는 식의 강한 목표의식을 가질 수 없기 때문이다.   반면 임윤찬의 마음과 자세에서는 배우고 참고해야 할 점이 많다. 그는 피아노를 열심히 연습해 꼭 무엇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한 적이 없었다고 했다. 그냥 음악이 좋았고 피아노 연주가 좋았다.     성인이 되어 영어공부를 하면서 가장 힘든 것은 처음 시작할 때의 마음이 목표가 이루어질 때까지 유지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냥 영어를 잘했으면 좋겠다는 정도의 마음만 가지고는 계속하기가 힘들다.   오래전 일이지만 한국에서 성인이 영어회화 학원에 평균 얼마 동안이나 다니는지를 조사한 적이 있다. 평균 1개월 16일이었다. 이는 성인이 되어 영어공부를 계속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그러나 미국에서 자녀들과 살아야 하는 우리는 좀 다를 수 있다. 한국보다는 더 강하게 동기 부여가 되는 것들이 주변에 많다.     한인사회도 2세와 1.5세의 비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한국어를 잘 못 하는 손자 손녀들도 늘고 있다. 그들에게 자연스럽게 나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는 생각은 좀 더 현실적이다.      말하는 영어를 처음 시작할 때 서너 달은 하루 3-4시간씩 집중해서 하고 다음에는 하루 1시간 정도 계속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공부하다 나는 어학에 소질이 없는 것 같다고 느껴진다면 그건 소질이 아니고 연습을 적게 한 결과다.  소질보다는 의지의 문제다.    자기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이 노력하는 과정에서 가졌던 마음과 자세를 통해 무엇을 하겠다는 나의 결심에 도움을  받는 것은 현명한 일이다. 특히 임윤찬의 경우는 더욱 그렇다.   최성규 / 베스트 영어 훈련원 원장열린 광장 노력 연습 과정 피아노 연주 영어회화 학원

2022-07-27

[문화 산책] 고난에 굴하지 않는 삶

세계적 스타 피아니스트 알리스 사라 오트(Alice Sara Ott, 33세)가 지난 2019년 1월, 독주회를 앞두고 갑자기 왼손이 굳어지는 증세로 ‘다발성 근경화증 진단을 받았다’고 발표하여, 세계 음악계를 놀라게 했다.   피아니스트가 손을 못 쓰게 된다는 건 사형선고나 마찬가지다. 클래식 음악계의 아이돌 스타 같은 인기를 누리는 사라 오트가 그런 병에 걸리다니!   다발성 근경화증, 천재 첼리스트 재클린 뒤프레를 죽음으로 몰아넣어 널리 알려진 병이다. 뒤프레는 26살 이 병을 진단 받은 2년 뒤 은퇴했으나, 증세가 악화해 42살에 세상을 떠났다.   이 병은 중추신경계의 신경섬유가 자가면역 때문에 손상 당하는 질환이다. 신경전달에 이상이 생겨 특히 시각, 감각, 팔다리의 움직임 등이 원활하지 못하게 만들고, 신체 마비와 현기증, 시력장애 등 다양한 증상들을 수반하는데, 20~30대에 나타나고 특히 여성 환자가 많다고 한다.   투병 중인 사라 오트가 지난달 19일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KBS 교향악단과 협연했다. 이 날 연주한 곡은 모리스 라벨의 ‘왼손을 위한 피아노 협주곡’이었다. 라벨이 제1차 세계대전에 참전했다가 오른팔을 잃은 친구 피아니스트 파울 비트겐슈타인을 위해 만든 작품으로 유명한 곡이다.   그러니까, 왼손 다발성 경화증을 앓고 있는 사라 오트가 그 왼손으로, 왼손으로만 쳐야 하는 곡을 연주한 셈이다. 음악 이전에 감동이 밀려온다.   독일인 아버지와 일본인 어머니 사이에 뮌헨에서 태어난 사라 오트는 피아노를 전공한 어머니의 영향으로 4살 때 피아노 연주를 시작했고, 다섯살에 뮌헨에서 2000여명의 관객을 상대로 첫 연주회를 열었다. 어렸을 때부터 음악은 어떤 말보다 더 많은 것을 얘기하는 언어라는 것을 깨달았다고 한다.   이후 유럽과 일본의 수많은 콩쿠르를 휩쓸며 10대엔 신동, 20대엔 젊은 천재로 불리면서 스타 연주자로 인기를 누려왔다. 사라 오트는 피아니스트 겸 일러스트레이터, 디자이너를 겸하고 있는 다재다능한 연주자로도 유명하다.   동양과 서양을 조화시킨 매력적인 용모로 늘 얘깃거리를 몰고 다니는 화제의 피아니스트, 맨발로 피아노 페달을 밟는 연주는 그의 트레이드마크다. 피아노와 더 가까워지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금속 페달을 맨발로 밟는다고 한다.   그런 그가 피아니스트로는 치명적인 병에 걸린 것이다. 하지만 오트는 발병 사실을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알리면서 의연한 모습을 보였다고 한다.     처음엔 마치 세상이 소멸하는 듯한 느낌이어서 걷잡을 수 없는 상태로 지냈지만, 최선을 다하면 결과는 달라진다고 굳게 믿는다며, 앞으로 어떤 상황이 될지 모르지만, “지금까지와 같이 나의 삶, 내가 걸어갈 여정, 나의 연주에 충실하겠다”고 당당히 말했다고 한다.   예술가이기에 앞서 한 인간으로 존경스러운 모습이다. 예상하지 못한 불행으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존재 자체만으로도 큰 위안을 줄 것이다.   불행 중 다행이랄까, 이 병을 완치하기는 어렵지만 의학의 발전 덕분에 대부분의 환자들이 충분한 수명을 누릴 수 있게 됐다고 한다.   사라 오트는 발병 이후엔 연주회를 이전보다 줄였지만, 최근에도 새 음반 ‘삶의 메아리(Echos of Life)’를 발표하는 등 꾸준히 활동하고 있다.     이 음반은 쇼팽의 ‘스물네 개의 전주곡’ 중간에 자신이 특별한 의미를 부여했던 곡들을 삽입한 형식이다.   예측불허 인생, 그 길에 들어섰지만 좌절하지 않고, 최선을 다하면 끝에서 만나는 결과는 달라진다고 굳게 믿는 그에게 힘찬 응원의 박수를! 병마로 인한 인생의 고난에 굴하지 않고 도전하는 알리스에게 축복이 있기를! 장소현 / 시인·극작가문화 산책 고난 피아니스트 맨발 피아노 연주 스타 연주자

2021-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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